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open
Close

Artificial Intelligence Research Institute

연구소소개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지스트 인공지능연구소 방문을 환영합니다.

지스트 인공지능연구소는 미래사회를 대비하고 인공지능 기술 확산을 선도하는 연구기관입니다. 인공지능 연구 성과와 인프라 구축, 국책과제 추진, 산학협력을 목표로 구체적 사업들을 기획 및 추진 중이며, 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연구를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연구소는 스마트포용사회 실현이라는 비전을 세우고, AI, Blockchain, Cloud, Data (ABCD) 기술을 융합 활용하여, 포용적이면서도 지속성장하는 사회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주요 시스템의 스마트화이자 그 연장선인 스마트포용사회는 단순히 인공지능과 블록체인을 더한 것을 넘어선 새로운 형태의 체계입니다.
인간과 사물의 무수한 연결 방법이 존재하는 스마트포용사회에서 인간과 사물은 모바일로 유기적으로 결합되며 암호화폐 보상체계를 통해 자발적으로 문제를 해결합니다. 오픈 캠퍼스 상에서 구현해본다면 인공지능은 자율주행 자동차와 인공지능서비스, 지능형 센서 등을 제공하고, 블록체인은 연구노트와 DID, 캠퍼스 머니 등을 제공하는 형태로 구성될 것입니다. 이를 나아가 프로토콜 경제의 측면에서 바라본다면 플랫폼 경제의 독과점을 해소하여, 모두가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그에 대해 정당한 대가를 지불 받는 사회의 구현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포용사회의 실증을 위해 법과 규제 제도의 개선을 비롯한 많은 혁신이 필요합니다. 규제자유구역의 자유로운 활용이 필요하며, 현실적인 선허용 후규제 형태의 제도 변화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인공지능연구소는 실제적인 검증과 연구를 통해 이러한 변화와 미래사회를 준비하겠습니다.

앞으로 저희 인공지능연구소는 다양한 국가 R&D 사업을 수탁하고, 연구하는 과정을 통해 인공지능 실증 및 실증 네트워크 구축과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 가능성을 모색해 나가며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여러 기관의 지속 가능한 협력을 부탁드리며,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인공지능연구소장
안 창 욱

QUICK
MENU
2023년 수행과제2023년 수행과제 과제 공모과제 공모